버스 승객좌석에 RSE(Rear Set Entertainment) 라는 AV 기기가 설치된다. 요즘은 비행기 좌석처럼 승객좌석 에서도 여러가지 편의사항을 제공한다. 버스도 프리미엄 이라고 차별화된 고속버스 서비스 시대가 시작되었다.

 

 

* RSE (Rear Seat Entertainment) : 차량내 뒷좌석 승객을 위한 각종 오락 환경을 제공해 주는 시스템을 총칭한다.

 

 - DSA (Dual Source Audio) : 하나의 H/U 에서 두 가지 소스를 재생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 메인 헤드유닛 한대에서 운전자는 라디오를 뒷좌석 승객은 CD를 청취하는 것을 말한다. 가정용에 경우 거실에서는

   DVD를 보며, 주방이나 다른방에서는 음악을 청취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 RSA (Rear Separator Audio) : 프론트에 메인 H/U 이 있고, Rear에 별도의 서브 오디오가 있는 것을 말한다.

   : 이것은 운전자에게 주행중 조작의 위험을 줄이고 승객이 안전하게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시스템이다.

 

   RSA는 대부분이 RSE의 범위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프론트 유닛은 라디오/CD/NAVI 정도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고

   서브 유닛은 라디오/CD/DVD/인터넷/게임/켐코더 등의 오락 환경을 조정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 되어진다.

   뒷자리 승객의 청취 방법은 무선 헤드폰이나 유선 헤드폰을 이용하여 운전자에게 방해를 주지 않는다.

 

 

버스 승객좌석에 각 한개씩 설치되는 모니터다. 마치 비행기 좌석처럼~, 출력은 헤드폰 이나 이어폰을 꽂아서 듣는 헤드폰 출력포트 한개다. 이 출력 포트로 출력되는 오디오 품질을 정밀측정 해 달란다. 어떻게 할가? 구글링을 아무리 해봐도 속시원한 내용은 없다. 그래서 없으면 만들지 뭐 내 방식대로~ 나에 자작 본능이 발휘된다.

 

우선 Test 를 위한 JIG 가 필요하고, 자작을 해야 하고, 부품이 공수 되어야 한다.

 

(개념도)

 

기존에 차량오디오 정밀측정을 위한 Config' 에다가, 더미 로드만 변경하고, Unbalanced Audio 로 입력 되니깐 입력을 일부러 변환하는 BTL->Unbalance 기기는 필요 없고, 개념도는 완성 되었고 부품을 구하자~

 

(부품구하기)

 

 

 

 

01

 

02

 

03

집 근처 윙윙문구

 

구입한 부품과 양은 도시락

 

PCB를 도시락에 넣어본다.


전자부품은 예전부터 애용 해 오던 "디바이스마트" 에서 케이스랑 PCB 한시리즈로 주문을 했더니, 케이스 사이즈가 단종이라 공급이 안된단다. 이래저래 난 PCB와 케이스 사이즈를 맞춰서 한셋트로 받고 싶다는 요청은 거절 되었다. 그래서 주문 취소, 케이스로 이용할 마땅한 넘을 찾으러 집 근처 윙윙문구를 또 방문, 난 이곳을 너무 좋아 한다. 가격이 싼거는 아니지만 물건종류가 많다는 점이 너무 좋다.

 

케이스는 난로위에 데워먹던 추억의 양은 도시락으로 결정, 나중에 구멍 뚫기가 너무 수월해서 탁월한 선택이었다는 점. 도시락에 PCB 빵판을 살짝 넣어보니 대충 맞는다. 작아서 PCB를 잘라내기라도 하면 너무 일이 커진다. 안성 마춤이다.

 

(제작과정)

 

01

 

02

 

03

더미저항 시멘트저항

 

케이스에 입출력 콘넥터

 

구멍뚫고 PCB 삽입

 

 

 

 

케이스에 구멍 뚫기가 비교적 어렵지 않다. 알루미늄 보다 더 쉽게 홀 가공이 용이 하다. PCB 에 대충 부품실장 하고, 배선완료, 쉴드선은 회사에 가서 완성하기로 하고 마무리 한다.

 

(정밀측정)

 

 

 

중앙 하단에 마치 금도금 된 계측기 처럼 번쩍 거리는 것이 자작 JIG 이다. 개념도 에서처럼 스코프 물리고, Level Meter 연결하고, Analyzer 로 측정을 해 본다.

별 문제 없이 무난하게 측정이 마무리 된다. 단지 제품자체 오디오 Level 이 Max 에서는 구형파처럼 클리핑 되는 점 말고는 없는듯~

 

(측정 레포트)

 

 

Frequency Response 특성도 무난한거 같은데, 역시나 Volume Max 에서 오디오 출력이 구형파가 된다. 내부 입출력 Level 튜닝이 좀더 필요해 보인다.

 

 

'Car AV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오디오 버튼조명  (0) 2017.04.01
테스트 를 위한 Dummy JIG  (3) 2017.02.05
[용어] 기구부문  (0) 2017.01.10
[용어] 품질부문  (0) 2017.01.10
[Technical] 헤드폰 & 앰프 임피던스  (0) 2017.01.03
Posted by 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