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스트를 위한 더미지그 (Dummy JIG)


차량용 Audio 나 AVN 또는 그외 자동차 부품을 개발하다 보면 차량에 직접 설치를 하지 않고, 차량과 비슷한 동작환경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전원입력 이라던가 스피커 또는 시동상태 시동 OFF 상태 등등.., 개발이든 테스트든 매번 실제 차량에 연결해서 동작여부를 확인 한다는 게 여간 어려운게 아니다. 그래서 필요에 의해서 하나씩 만들어진 Dummy JIG 또는 Test JIG Box 등 여러가지 명칭이 붙여진 물건이다.

표준화 된 규격이라든가 정성화 되 있는 규격이 없기 때문에 외부모양 부터 내부까지 하나같이 동일한 것이 없다.

모양은 비슷해 보여도, 스위치 구조 그리고 사용방식이 너무 다르다.


처음 접하는 사람은 이게뭔지 부터해서 사용법, 원리, 내부구조 등을 파악하는데도 한참 걸린다. 물론 비슷한 물건을 비슷한 용도로 사용 해 본 경험자라면 그 시간이 짧을지 몰라도, 모든 JIG 가 특정한 목적으로 주문에 의해서 만들어 진 것이라 동일 할 수가 없다. 몇 가지 사진을 예로 보이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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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사진이 없다. 제작 업체도 여러곳 이고, 사용하는 여러 용도의 목적을 가지고 있어서 어쩔수 없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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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처럼 PCB 형태로도 제작되어 간이 JIG 형태로 사용되기도 한다.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 기능을 나열 해 본다.

(기본 기능)


1) BAT (Alternate)       : Backup / B+ 등 여러가지로 불리는 전원 이고, 전압은 12 ~ 14.4V 정도 이다.

2) ACC (Accessory)      : Accessory 전원

3) ILL+/- (Illumination) : 조명용 전원 & 감광용 시그널

4) Speaker Line          : 4개 스피커용 라인으로 각 라인은 +/- 두 개씩 모두 8개 라인이 있다.

5) 더미 로드 저항       : 외부에 스피커가 연결되면 그대로 출력되고, 내부 로드저항을 선택하면 측정을 하기 위해서 또는 소비전력을 측정할 때 사용하게 된다.

6) ANT Remote         : 카오디오가 켜지게 되면 로드안테나 를 올려주는 모터가 작동을 하기위한 전원이다.


위에 여섯 가지는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능으로 제작업체가 달라도, 꼭 포함되어야 하는 기능으로 어느 제품이나 다 찾아볼 수 있다. 그외 기능은 차량의 기능이 발달되고, 고급기능의 옵션이 늘어나면서 추가 확대 되는 기능으로 계속 포함되는 기능이다. 그래서 Test JIG 가 여러종류로 다양해진 이유이기도 하다.


(추가 기능)


1) IGN1/IGN3    : 이그니션 시그널, 원래 이 시그널은 안전장치 또는 시동이 걸리기 이전 작동되는 전원을 위한 것이라, 카오디오와는 연관이 없으나 요즘 차량은 차량용 AVN 이 탑재되기 시작하면서, 주변 장치와 신호를 주고 받으면서 추가적인 편의사양을 제공하게 되었다. 그래서 예전엔 이용하지 않던 시그널 까지도 필요하게 되고 있다.

2) 휠 리모콘      : 차량 핸들에 부착된 오디오 조작 버튼을 말한다.

3) ALT/ALT_L    : 알터네이터 시그널, 이 신호는 AVN 이 시동이 걸려 있을때 동작할 수 있도록, 현재 시동 ON 상태인지 시동 Off 상태인지 파악해서 경고 문구를 띄울 용도로 사용 된다.

4) Parking        : 주차레버 를 채웠는지 첵크하는 시그널, 요즘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가 급증 하고 있어, 교통법규로 운행중에는 운전자가 동영상을 못 보도록 하고 있다. 정차 또는 주차시에만 영상이 보이도록 하는 기능을 이 신호로 판단 한다.

5) P-Position    : 위에 신호와 동일한 개념으로 오토차량에 미션 위치를 첵크하는 것이 P 위치에 있어야만 영상이 보이도록 판단 하기 위한 시그널 이다.

6) Reverse       : 주차를 위해 후진시 후방영상을 보기 위해 카메라가 달려 있다. 이 영상을 후진시 에만 볼 수 있도록 판단 하기 위한 시그널, 시중판매 제품은 후진등 에서 따와서 연결한다.

7) Speed Pulse : 위에 주행규제를 위해 차량이 주행중인지 첵크해서 운전자가 영상을 보지 못하도록 규제하거나 또는 네비게이션 궤도를 맞추기 위해 사용된다.

8) AUX I/F       : 미디어 플레이를 위한 USB, AUX 입력등에 멀티미디어 기능이 요즘은 대부분에 차량에 장착되어 있다. 이 기능을 테스트 하기 위한 용도로 실제의 미디어 유닛이 장착되거나 아니면 포트가 들어가기도 한다.

9) Auto Light    : 차량의 사양이 고급화 되어 가면서 조도센서를 통한 외부 밝기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AVN 화면을 야간운행 시 처럼 어둡게 할지 아니면 주간운행 시 처럼 밝게 할지 결정하는 용도의 기능이다.

10) Door Unlock : AVN 기능이 복잡다양 해 지면서 제품에 컴퓨터와 동일한 OS 가 탑재되기 시작하면서, 부팅시간이 생기게 되었다. 운전자(고객) 입장에서는 차량에 탑승하고 시동을 건 이후 바로 기기가 작동되기를 원하는데, 상대적으로 IT 기기의 부팅시간 때문에 기다리는 시간이 무지 답답하고 불편함 으로 취급되기 시작하면서, 대안으로 나온 기능이다. 정차 상태에서 운전자가 탑승을 위해 문을 열면 이 신호를 감시해서 AVN 기기는 콜드부팅을 시작하게 된다.

11) 핸드프리 MIC : B/T 를 이용한 핸드프리 기능을 위한 MIC가 운전자 머리 위 부분 숨겨져 있다. 요즘은 MIC 가 내장되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기도 쉽지 않다. 요즘 추세인듯~, 이 기능을 테스트 하기위해 MIC 도 내장되어야 한다.


(Test JIG 구상도)


좀더 편하게 이용하려면 현재 출시되는 자동차 사양에 맞춰진 고급기능의 테스트도 할 수 있도록 모든 편의사양에 맞춰진 Test JIG 가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물론 모든기능을 갖추려고 이것저것 넣다보면 간이 JIG 가 아닌 장비가 되 버릴지 모르나, 결론적으로는 컴팩트하게 만들어진 자동차 시뮬레이션이라고 할 정도로 가급적 많은 기능을 테스트 할 수 있어야 편하고, 또 편하기 위해 탄생된 제품이니 모쪼록 이 제품군도 차량이 발달되는 속도에 맞춰 많은 발전이 있어야 할 제품인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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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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